로타리개요 > 로타리 휘장변천
로타리는 개별적으로나 집단적으로 봉사의 이상을 실천하는 것을 장려할 목적으로 뭉쳐진 사업 및 전문직업인들의 범세계적인
친목단체이다. 로타리클럽은 지역사회를 폭넓게 대표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로타리 강령을 실천할수 있는 회원을 선발하기 위하여 그들의 직업분류를 근거로 하여 선출한다.
클럽 주회에 참석하는 것은 회원 자격을 계속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의무이다.
주회에 참석하는 것은 회원들과의 친목 도모와, 계속적인 우정을 간직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로타리클럽은 회원들에게 개인 생활뿐만 아니라, 사업 및 전문직업 활동에 있어서도 높은 도덕적 수준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로타리안의 종교 및 정치적인 신념은 회원 개인의 문제로 본다.
 
 
로타리의 휘장은 초기에는 마차의 바퀴를 본뜬 간소한 것으로 '문명과운동' 을 상징한 것이다.

이 휘장은 시카고 로타리클럽회원이며 조각가였던 몬 타큐 M 베어가 1905년에 디자인 한 것으로 초기에는 클럽들이 이에 약간 손질한 바퀴를 휘장으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1922년에 로타리안만이 사용할 수 있는 통일된 휘장을 공식으로 결정 하였다.

이에 따라 1923년에 바퀴의 톱니 모양을 한 휘장이 제정되었다. 이것은 24개의 톱니바퀴와 6개의 바퀴 살을 가진 것이다.

그 후에 톱니바퀴에 軸穴을 첨가하게 되었다. 이 축혈이 없으면 톱니가 차축에 힘을 전달할 수 없어서 놀게 된다는 것이그 이유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 휘장의 모양은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에서 1929년도 대회에서 공식으로 제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