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리개요 > 로타리 강령+네가지표준
"네가지 표준"은 R.I.회원이었던 '하버트 테일러'의 직업적인 경험에서 유래되었 다. 다음은 그가 언급했던 이야기이다. 그의 이야기는 193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 다. 나는 한 알미늄회사의 채무단으로부터 회사가 파산 되는 것을 구하는 것을 맡게 되었다. 그 회사는 주방용품과 기타의 가정용품 판매 회사였다. 우리는 회사 가 총자산보다 많은 40만달러 이상이나 넘는 부채를 짊어지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곧 파산할 상태에 놓여 있었으나 아직 망하지 않고 있었다. 그때 우리는 운영자금을 약간 마련하기 위하여 시카고의 어느 은행으로부터 6,100달러를 빌리 도록 했다. 회사는 우수한 제품을 다루고 있었으나 우리의 경쟁회사도 광고에서 이름난 훌륭한 주방용품을 생산하고 있었다. 또 회사직원 중에는 우수한 인재들이 있었으나. 이것은 경쟁회사쪽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재정면에서는 원래 경쟁 회사 쪽이 우리보다 훨씬 강력했던 것이다.

산적한 어려운 문제와 장애를 앞두고 우리의 머리에 떠오른 것은 이제는 경쟁 회사에서도 이것만은 우리회사에 못이길 것이다
하는 것을 개발해 가도록 해야 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무엇인가는 우리 직원들의 품성과 신뢰성과 봉사 정신이라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결론이었다. 그래서 회사는 첫째로 직원 선정을 매우 신중하게 했다.
둘째로 그 직원들이 회사와 함께 성장하면서 훌륭한 인물로 자라도록 결심하였다. 우리의 사업에도 다른 많은 사업과 같이
윤리규정이 있었으나 그 규정은 너무 길어서 암기하기가 매우 어렵고, 따라서 실용성이 없었다. 우리에게는 회사사람이면 아무나
곧 외울 수 있는 간단한 윤리적 기준이 필요했던 것이다. 또 기준으로 생각할 수 있는 해야 한다고 직원들에게 명령하는 것이
아니고 그들에게 질문을 하여 그것에 의하여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기획, 방침, 언행 및 행동이 올바른가 그렇지 않으면 틀렸는가
를 그들 자신이 스스로 판단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었다. 그런 윤리적 기준이 되는 것이 있는지 모든 문헌
을 찾아 보았으나 만족할 만한 것을 발견하지 못했다.
1932년 7월의 어느날, 나는 이 일을 가지고 기도하려고 결심했다. 그날 아침, 나는 책상에 엎드려 우리를 인도하여 올바른 일을
생각하고, 말하고, 행하게 해줄 간단한 지침을 내려주십사 하고 신에게 빌었다. 그러자마자 나는 흰 카드를 손에 들어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할 경우에 쓰일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표준을 적었던 것이다.

이 표준을 쓴 종이 조각을 책상 유리 밑에 깔아놓고 나는 회사의 누군가에게 이 이야기를 하기 전에 2,3일 동안 이를 실제로 시험
해보기로 했다. 결과는 참으로 비참한 것이었다. 첫날 나의 책상으로 돌아온 것을 전부 '진실한가' 라는 첫번째 물음에 비추어서
생각해 보았을 때, 하마터면 그 종이조각을 쓰레기통에 집어넣을뻔했다. 나는 여태까지 자기가 진실에서 벗어난 일을 얼마나 자주해왔는가, 얼마나 많은 거짓말이 회사의 문서나 공문이나 광고에 들어 있는가를 전혀 자각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네 가지
표준에 의하여 행동하는 일에 진지한 노력을 계속한지 약 60일, 나는 훌륭한 가치에 완젼히 반해버렸으나 동시에 회사의
사장으로서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을 매우 부끄럽게 생각하고 때로는 창파하게 생각하는 일도 있었다. 그러나 네 가지 표준에
의하여 행동하는 일이 진부가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에 이제는 일부의 동료에게 이야기해도 좋지 않겠는가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네 사람의 부장과 이야기 해보기로 했다. 이 네 사람이 믿고 있는 종교는 어떤가, 그것을 알고 싶다고 생각한 것이다.
한 사람은 로만 카톨릭, 둘째 사람은 크리스찬 사이언스. 셋째 사람은 정통파 유대교, 네번째 사람은 장로교회파였던 것이다.
나는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네 가지 표준에서 자기가 믿고 있는 종교의 교리나 이념에 어긋나는 것이 있는지 물어 보았다.
네 사람 다같이 진실, 공평, 우래 그리고 모두에게 유익한 일들을 그저 그들의 종교의 이념에 합치될뿐 이어서 만일 이것을 항상
실무에 힘쓴다면 더 큰 성공과 발전을 가지고 오게 될 것이라는데 의견을 모았다. 네 사람 다 이 네 가지 표준을 회사의 기획,
방침,문서, 광고등에 적용해 볼 것을 찬동했다. 그 후 종업원 전부에게 네 가지 표준을 암기하고 이것을 각자의 대인관계에 적용
하기로 했다. 광고의 문안을 네 가지 표준으로 검토하도록 한 결과는 문안에 적혀져 있어도 그 진실성을 실증할 수 없는 것은
삭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우 훌륭하다든지, 최상, 최고, 최우수라고 하는 과장된 말은 다 우리의 광고에서 사라져 버렸다.

그 결과 회사의 광고 내용에 대한 세상 사람들의 신용이 점차 늘어나고 상품의 판매액도 늘어나게 되었다. 네 가지 표준을 항상
쓰고 있는 동안에 경쟁회사에 대한 우리의 태도가 바뀌어지기 시작했다. 경쟁회사의 상품에 대한 의욕이라든가 폐를 끼칠 듯한
비평은 회사가 내는 광고나 문서에서 모조리 없어졌다. 경쟁회사를 칭찬해도 좋다고 생각할 때는 그렇게 했다.
이리하여 우리는 경쟁 회사의 신뢰와 우의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네 가지 표준을 회사의 직원 관계 및 회사의 거래처와 고객
과의 관계의 면에 응용함으로써 이들의 우의와 호의를 얻는 데 큰 도움을 받았다. 우리는 자기들의 거래하는 사람들의 우의와
신뢰가 사업의 지속적인 번영을 위하여 불가결한 것이라는 것을 배운 것이다. 20여년에 걸친 회사 직원이 진지한 노력에 의하여
우리는 네 가지 표준이 가르치는 소득으로 이어지는 착실한 증거로서 보답 받았다. 파산 상태에 있었던 1932년으로부터 20년의
사이에 회사는 부채를 다 갚고, 100만 달러이상의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하고, 200만 달러를 넘는 자산을 가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보수의 전부가 불과 6,100달러의 현금투입, 네 가지 표준, 그리고 신에 대한 신앙과 높은 이상을 가진 우수하고 근면한
사람들로부터 생긴 것이다. 네 가지 표준이 가지고 온 무형의 배당은 금전적인 배당보다 휠씬 큰 것이었다.

우리는 회사의 고객, 경쟁회사 및 세상 사람들의 호의와 신뢰의 부단한 증대라는 이익을 얻었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고마운 것은
회사 직원의 품성이 매우 향상된 것이다. 우리가 보건데 일을 하고 있는 매일의 8시간 중 항상 네 가지 표준을 타인과의 만남의
모든면에 활용해 간다는 것을 가정이나 지역 사회에서 그렇게 하는 습관이 몸에 베게 되지 않는 한 도저히 되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 그렇게 함으로써 좋은 아버지, 좋은 벗, 좋은 시민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1954년 하버트 테일러는 RI회장에 취임하면서 네 가지 표준의 판권을 로타리에 양도했다.)